c++2011. 11. 5. 17:21

객체 배열 및 포인터

 

배열 형태의 객체 (객체변수명 -> 객체배열명 사용)

 

클래스 자체로서는 아무 작업도 할 수 없으며 객체를 생성해야 클래스내의 멤버(변수와 함수)를 객체변수를 통하여 사용할 수 있다.

그것은 객체를 생성시 메모리에 멤버의 기억공간이 확보되고 객체변수를 통하여 접근 할 수 있기 때문이다.

 

다음은 객체변수를 배열형태로 정의 하여 보자(객체배열 생성).

 

<형식> 객체배열 생성

클래스명 객체배열명[크기];

 

() student aaa[10];

 

클래스의 멤버를 참조하는 형식은 다음과 같다. 직접멤버접근연산자 . 사용

 

<형식> 객체배열명을 통한 클래스 멤버(변수, 함수) 참조 표현 방법

객체배열명[인덱스].멤버변수명;

객체배열명[인덱스].멤버함수명;

 

 

 

<예제1>

#include<iostream>

using namespace std;

class sample

{

int num;

public :

sample(int number)

{

num = number;

}

int assign_value()

{

return num;

}

};

void main()

{

sample su[4][2] = {{100, 200},

{200, 300}, {400, 700}, {800, 900}};

for(int a=0; a<4; a++)

{

cout <<su[a][0].assign_value()<<" ";

cout <<su[a][1].assign_value()<<endl;

}
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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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sted by babuzzzy