객체 배열 및 포인터
■ 배열 형태의 객체 (객체변수명 -> 객체배열명 사용)
클래스 자체로서는 아무 작업도 할 수 없으며 객체를 생성해야 클래스내의 멤버(변수와 함수)를 객체변수를 통하여 사용할 수 있다.
그것은 객체를 생성시 메모리에 멤버의 기억공간이 확보되고 객체변수를 통하여 접근 할 수 있기 때문이다.
다음은 객체변수를 배열형태로 정의 하여 보자(객체배열 생성).
<형식> 객체배열 생성
클래스명 객체배열명[크기];
(예) student aaa[10];
클래스의 멤버를 참조하는 형식은 다음과 같다. 직접멤버접근연산자 . 사용
<형식> 객체배열명을 통한 클래스 멤버(변수, 함수) 참조 표현 방법
객체배열명[인덱스].멤버변수명;
객체배열명[인덱스].멤버함수명;
<예제1>
#include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class sample
{
int num;
public :
sample(int number)
{
num = number;
}
int assign_value()
{
return num;
}
};
void main()
{
sample su[4][2] = {{100, 200},
{200, 300}, {400, 700}, {800, 900}};
for(int a=0; a<4; a++)
{
cout <<su[a][0].assign_value()<<" ";
cout <<su[a][1].assign_value()<<endl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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